습하고 더운 계절에만 유행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장염. 최근에는 추운 영하의 기온에서도 생존을 하는 노로바이러스의 발병률이 높고, 유행성으로 전파가 되기 쉬워 계절 구분 없이 장염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기온 상승으로 변화하는 날씨에 잘못된 조리와 잘못된 식품 보관으로 인해 장염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고, 또한 공중화장실 이용,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되도록 음식물 섭취를 적게 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회복을 위한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과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소화하기 쉬운 음식과 유산균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를 요하는데 구토와 설사를 유발하는 장염 증상의 특성상 탈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 수분 섭취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 초기에는 되도록 금식을 하거나 미음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이후부터 죽 섭취, 알갱이가 있는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소화하기 쉬운 음식의 입자를 가진 식품을 섭취해 주어야 장염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매실 : 해독 작용을 하는 카테킨 성분이 들어있는 매실은 소화액을 분비시켜주고,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뇨 작용을 도와 노폐물의 배출을 증가시켜 주어 따뜻한 매실차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양배추 : 위점막의 염증을 치료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염증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 콩나물 : 콩나물은 해독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염증을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간을 적게 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 바나나 :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 바나나는 지사제 역할을 해줄 수 있어 설사가 심할 경우 섭취를 하기도 하는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에도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줄 수 있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두부 : 장염 후기에는 기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로 기력 회복이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육류 단백질은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식물성 단백질인 두부를 섭취하여 기력회복에 도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온음료 : 지속적으로 설사를 하면서 부족해진 체내 나트륨을 전해질이 함유된 이옴음료나 소금물로 보충해 볼 수 있습니다.
- 꿀 : 꿀은 해독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에도 도움이 돼 장염으로 인한 약해진 면역력과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보리차 : 보리에는 전해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속된 설사로 인한 탈수증세를 개선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장염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인스턴트 음식
- 밀가루 음식
- 알코올, 카페인
-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 튀김류, 고지방 음식
-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류
- 탄산음료
- 익히지 않은 날 생선, 육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