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시작을 알리는 벚꽃, 온통 핑크빛으로 물들여 버리는 벚꽃이 피는 봄날엔 지역별로 벚꽃 개화시기가 나눠져 있어 여러 일정에 맞춰 찾아갈 수 있는 지역별 벚꽃 개화시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4년은 평년대비 벚꽃 개화시기가 지역별로 더욱 빠르게 다가올 수 있다고 하는데 봄을 알리는 축제는 벚꽃에서 비롯되니 예상해볼 수 있는 전년도 데이터에 기반하여 지역별 벚꽃 개화시기와 대한민국 벚꽃 명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지역별 벚꽃 개화시기
2023년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평년 날짜에 맞춰 확인된 정보 입니다. 서귀포(제주도) 3/16, 부산 3/16, 통영 3/18, 여수 3/15, 광주 3/15, 대구 3/13, 포항 3/12, 전주 3/20, 대전 3/22, 청주 3/21, 강릉 3/21, 서울 3/25, 인천 3/28, 춘천 3/30
벚꽃은 개화 직전의 기온에 따른 변화로 개화 시기가 달라지게 되는데 2024년에는 지역별 벚꽃의 개화시기가 6일 정도 빠를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빠르게 피웠다가 빠르게 져버리는 봄의 명물 벚꽃은 다양한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고, 벚꽃이 만개하는 시기에는 많은 지역에서 벚꽃축제가 열리기도 하는데 각 나들이 지역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2) 지역별 벚꽃 축제 및 벚꽃 명소
서울 여의도 윤중로 벚꽃축제, 석촌호수 벚꽃축제, 남산타워 둘레길 벚꽃, 경복궁, 북악스카이웨이길, 용산가족공원, 양재 시민의 숲, 서울숲, 보라매공원, 청계천 등지에서 4월 초부터 중순까지의 일정으로 벚꽃축제가 열립니다. 진해에서 열리는 진해군항제는 3월 말부터 4월 초순까지 열리는데 36만 그루의 꽃길을 만나 보실 수 있겠습니다.
부산 삼락벚꽃축제, 금정구 윤산 벚꽃축제, 낙동강 30리 벚꽃축제가 진행이 되며 3월말부터 4월 초순경으로 축제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니 벚꽃 여행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일정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경주 대릉원돌담길 벚꽃축제 3월 중순에 열릴 예정으로 벚꽃거리 예술전과 야간 관람 벚꽃 라이트 쇼,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 등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즐겨보실 수 있겠습니다. 대구 벚꽃 축제의 장은 이월드를 손꼽을 수 있는데 오는 2024년 3월 16일(토)부터 2024년 4월 7일까지 이월드 블라썸 피크닉이 진행될 예정이고, 이외에도 영남대, 경북대, 아양기찻길, 청라언덕, 침산공원, 송해공원 용연사 등이 있습니다. 대전 벚꽃 명소는 동학사 벚꽃길, 대청호 벚꽃길, 카이스트, 테미공원 벚꽃, 충남대 벚꽃길 등지에서 봄의 꽃 벚꽃을 감상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강릉 벚꽃 명소는 경포대, 남산공원, 허균 허난설헌 기념공원 등지에서 매년 만개하는 벚꽃을 즐겨보실 수 있겠습니다. 인천의 벚꽃 명소는 인천대공원, 월미공원, 수봉공원, 자유공원 등 드라마 촬영지로 볼 수 있었던 벚꽃 명소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김해 가야랜드, 가평 에덴벚꽃길, 과천 서울대공원, 수원 광교 호수공원, 파주 운정호수공원, 송도 센트럴파크, 여수 엑스포, 정읍, 고창 벚꽃축제, 제주 왕벚꽃 축제, 성산일출봉 벚꽃 축제는 3월 중순경 예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