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차례 구토와 설사를 반복하게 되는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는 따스해지는 봄철 그 외 높은 기온과 습도로 인해 음식이 상하기 쉬운 여름철이나 가을철 외에 겨울철이나 봄철 환절기에도 확산되는 높은 감염성을 띄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흔히 낮은 기온에서 활동력이 강해지는 바이러스로 감염자의 토사물, 대변 등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되어 감염자와의 단순 접촉이나 공중화장실 이용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봄철 환절기에도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성이 높아 유행성으로 자리 잡을 수 있어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전염 시기, 먹을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메스꺼움, 구토, 설사, 발열, 위경련, 고열, 오한을 동반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잠복기 12~48시간 이후 복통과 함께 구토, 설사를 동반하게 되는데 소아와 성인 모두 각각의 노로바이러스 증상에 대한 징후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주로 성인에게서는 묽은 설사가 나타날 수 있고, 소아의 경우 구토와 설사를 동반하며 일반적인 장염증상으로 치부될 수 있습니다.
2) 노로바이러스 전염 시기
노로바이러스는 극심한 증상으로 찾아오지만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별다른 치료 없이도 24~48시간 잠복기 후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발생하고, 48시간~72시간 동안 증상이 나타나다가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며, 전염성이 가장 강한 시기는
증상이 나타난 시기이고, 회복 이후로도 3일에서 최대 2주까지 노로바이러스 전염성이 나타날 수 있어 개인위생과 날음식 섭취에 대한 주의를 요합니다.
3)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의 전염 경로로 굴이나 조개 등의 해산물을 가열하여 조리하지 않은 상태로 섭취를 하거나,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의 오염된 손을 통하여 조리된 음식을 먹었을 경우 혹은 감염자가 사용한 물건을 만지는 경우에도 발현될 수 있을 만큼 감염성이 크며,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어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며, 감염자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하지 않도록 증상이 회복될 때까지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산물을 통해 감염이 될 수 있는 경우가 많아 가열하지 않는 날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노로바이러스 먹을 수 있는 음식
묽은 설사가 지속되는 기간 동안에는 음식물과 노폐물이 바이러스와 함께 배출이 되고 메스꺼움이 있을 수 있어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고, 빠른 회복을 위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매실청이나 매실음료를 섭취하면서 설사와 구토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펙틴이 풍부한 바나나는 소화 촉진 및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설사 증상을 완화해 줄 수 있은 음식입니다. 이외에도 독성 물질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생강차, 허브티 등이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발현되면 위장에 자극을 주지 않을 수 있도록 당이 높은 가공식품이나 카페인, 알코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