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발치한 후에는 뿌리 째 발치된 부위가 회복될 수 있도록 잇몸에 자극이 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잇몸의 빠른 회복을 위해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된 과즙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및 교정 발치 후 관리 법, 먹을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랑니 교정 발치 후 식사 언제부터?
발치 전 통증을 절감해 주기 위해 마취를 한 상태에서 발치가 진행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치 후에는 마취가 풀리기 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취가 풀리기 전에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혀, 볼, 입술 부위를 씹을 수 있고, 상처 부위가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마취가 완전히 풀린 이후부터 식사를 합니다. 또한 발치 후 불편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지혈이 이뤄질 수 있도록 2시간 정도 거즈를 물고 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2. 발치 후 먹을 수 있은 음식?
발치 후 어느 정도 지혈이 되고, 마취가 풀려 정상적인 감각이 돌아왔다면 식사를 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상처 부위에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발치 후에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부드럽고 순한 음식으로 유동식을 위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통증 정도나 발치 부위에 따라 씹는 것이 가능할 수 있고,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씹는 것이 불편한 경우 발치 후 상처 난 잇몸 부위 자극을 줄여주기 위해 수프, 으깬 감자, 두부, 계란찜, 죽 등 씹는 부담이 적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상처 부위의 회복을 위해 도움이 됩니다. 간식으로는 단음식이나 요구르트 섭취하는 것도 무방하고,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주스나 과즙을 섭취해 주는 것도 잇몸의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발치 후 피해야 할 음식?
발치 후 빈자리에는 혈관 조직이 노출되어 있을 수 있어 압력을 줄 수 있는 빨대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 담배는 회복 속도를 늦출 수 있고 감염의 위험이 있어 2주간 절대 삼가합니다. 뜨겁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의 경우 지혈의 문제로 혈관 부위가 확장이 되어 출혈을 일으킬 수 있고 점막을 자극해 회복을 늦출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 뜨겁고 자극적인 양념으로 만들어진 요리, 김치찌개, 라면, 해장국 등을 피하는 것이 좋고 발치 부위에 끼이기 쉬운 씨가 있는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발치 후 관리 방법
발치 첫날부터 이틀 정도는 상처부위가 아직 아물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상처 부위의 자극을 덜기 위해 부드러운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뜨거운 음식을 피하고, 찬 음식이나 미지근한 음식을 위주로 혈관 확장에 유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부위에 음식이 끼일 경우 발치 부위에 상처를 줄 수 있는 뾰족한 솔이나 이쑤시개를 사용하지 않고 가볍게 물로 헹구어 내거나, 가글을 이용하여 헹구어 냅니다. 양치질을 할 때는 발치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에만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얼음 찜질을 하여 통증을 완화해 볼 수 있고, 자극이 지속적으로 심한 경우 진통제를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몸에 열을 올리는 무리한 운동은 2주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