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 효소는 우리 몸속 음식물을 분해하여 영양 성분의 흡수 및 소화를 돕는 단백질 성분입니다. 음식물을 분해하는 역할은 각각 우리 몸속 기관 내에 나눠져 있어 소화 효소 보조제를 섭취 시 우리 몸의 기능 상태에 대하여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효소는 각 소화 기관의 부위에 존재하기 때문에 위치에 따라 음식물을 분해하고 흡수하는 역할이 달라 부족한 증상 및 효소의 종류에 따른 문제점 및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 효소란?
효소란 섭취한 음식물을 우리 몸 각 기관에 영양 성분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작은 분자로 분해를 하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가 생성하는 단백질의 분자 구조로 부위에 따라 부족함이 있다면 특정 음식물의 소화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2. 소화 효소 종류
각 기관마다 음식물의 분해작용과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소화 효소의 종류가 나뉘어 있습니다. 타액 및 췌장과 소장에 생성되는 아밀라아제는 탄수화물 소화를 돕는 데 사용이 되며, 탄수화물을 당분과 덱스트린으로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소화기관의 위장에서 생성되는 펩틴은 음식물의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화기관의 췌장에서 생성되는 리파아제는 지방을 소화하는 데 사용되며, 지방을 지방산과 글리세린으로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소화 효소 효능
소화 효소의 보조제로 흔히 섭취하는 효소가루의 경우 음식물의 분해와 흡수를 도와주는 보조 식품의 역할을 합니다. 위장 기관에서 부족한 소화 흡수 작용을 위해 음식물을 잘게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효소 속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에 쌓인 노폐물과 숙변을 제거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염증을 완화시켜주어 해독 작용을 통해 간 기능을 개선하고, 부족한 소화기능의 소화와 흡수 작용을 도움으로써 균형 잡힌 영양소 흡수를 도와줍니다.
4. 소화 효소 부족시 증상
가장 흔히 나타나는 소화 효소 부족시 증상은 소화불량 및 복부팽만감,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에너지 소모량이 소화에 집중되어 나른해지고 잠이 오는 것입니다. 피로가 쌓이는 등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고, 피부 질환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신체 전반의 대사 기능이 약해지면서 일상에서 나타나는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내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구취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소화 효소가 풍부한 음식
대표적으로 소화 효소 보조제에도 많이 쓰이는 파인애플입니다.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닌 성분이 단백질을 부드럽게 분해시켜 주는 작용을 하여 고기의 연육작용을 위해서도 쓰이는 이유입니다. 키위 역시 단백질을 부드럽게 해주어 소화 작용을 도와줍니다. 이밖에도 소화에 좋은 식품으로 생강, 바나나, 알로에베라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