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끝에서부터 찌릿지릿 저린 증상을 경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손이 저리는 증상은 일상에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일시적인 경우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손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감각이 줄어드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손저림 증상에 대하여 원인 및 예방, 관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손저림 증상
손 전체 혹은 손가락 부위가 찌릿찌릿 하거나, 따끔거리면서 저리는 증상을 동반합니다. 손의 감각이 둔해지면서 내 신체가 아닌듯한 이상한 감각이 느껴집니다. 손저림 증상과 함께 손에 힘이 빠지거나 팔의 힘이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이나 손목의 통증과 함께 손이 저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2. 손저림 원인
손저림 원인의 대표적인 문제로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손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 공급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을 때 말초 부위의 혈류 부족으로 인하여 찌릿찌릿하거나 저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신경 압박은 손목이나 팔꿈치의 신경이 압박되면서 손저림 증상이 발생합니다. 신경 압박으로 인한 손저림 증상이 나타날 경우 감각이 둔화될 수 있고, 손가락의 움직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질환을 가진 경우에도 신경을 압박하여 손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을 유발하는 반복적인 행위를 하는 경우 손목과 손의 신경을 자극하여 손저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저림은 이처럼 혈액순환 및 신경압박 잦은 손 사용 외에도 영양결핍, 만성질환, 외상 등에 의하여 손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하여 손저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손저림 예방 및 관리법
손목과 손가락의 스트레칭으로 신경과 근육을 풀어주어 손저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사용하거나, 반복적인 동작을 해야할 경우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도록 하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손목이 꺾이지 않도록 합니다. 손목 보호대 사용과 손목 받침대를 사용하여 손목으로 가는 부담을 줄여줍니다. 흡연과 알코올의 과도한 섭취는 심혈관 및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신경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행개선을 위한 식품을 섭취하여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 철분, 마그네슘,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이외에도 꾸준한 운동과 체중관리 및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 건강을 유지하여 혈액순환 문제로 인한 손저림 예방과 관리방법을 실천해 보며, 개선이 되지 않거나 지속적으로 손저림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